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황사 서울 18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18일thu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지역소식&인물 동정 > 지역소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연천군, 유엔군 화장장 시설 실체 규명 추진

등록날짜 [ 2022년07월15일 13시45분 ]

[국민TV 선한주 기자] 경기도 연천군은 지난 14일 군청 상황실에서 김덕현 연천군수, 김미경 군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엔군 화장장 시설 기록화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연천군, 유엔군 화장장 시설 기록화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사진제공:연천군]
이번 용역은 연천 유엔군 화장장 시설의 역사자료 수집을 통해 실체를 규명하고 더 나아가 기록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지난해 연천군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엔 참전 16개국 모두가 참전한 지역임이 규명된 만큼 참전국 및 참전용사에 대한 국제추모 행사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연천 유엔군 화장장 시설에 대한 실체 규명이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됐다.


연천 유엔군 화장장 시설은 1993년 발견돼 주민들의 증언으로 영국군이 화장하던 화장장이었다는 것이 알려져 2008년 국가등록문화재 제408호로 등록됐다. 그 후 명확한 역사자료 확보 없이 연구가 지속돼 왔다.

 

이번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국군, 유엔군, 특히 영국 등 영현 처리에 대한 자료를 수집했으나 화장장 시설로 쓰인 자료를 찾지 못했으며, 1952년 건축됐다는 화장장 건물도 확실한 증거자료를 찾지 못해 앞으로 남은 과업 동안 화장장의 실체 규명을 위해 더욱더 큰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육군사관학교 나종남 교수는 이번 용역과 연계해 전문가, 향토사학자, 국방부, 문화재청, 유엔기념공원 등의 관계자를 초청한 세미나를 개최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한편 김덕현 연천군수는 “건물이란 실체적 증거가 있고, 주민들의 생생한 증언이 있기에 이것을 역사적 증거자료 수집이 안 된다고 유엔군 화장장 시설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라 생각한다”며 “토양 성분을 조사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마련해 화장장임을 규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선한주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남동구노인회, 2021 군·구지회 종합평가 최우수상 수상 (2022-07-15 13:47:24)
윤환 계양구청장, 수해 피해세대 현장점검  (2022-07-15 13:40:56)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
윤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
윤 대통령, '민생토론회 후속조...
달라지는 도로교통법, 모두의 ...
한-사우디 정상외교 결실, 72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