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중면 횡산리

홈 > 연천둘러보기 > 지명및유래
지명및유래

연천군 중면 횡산리

연천사랑 0 1179 0

본래 연천현 북면 지역으로, 이 마을 북쪽에 비끼산이 있어 비낄 횡()' 자와 뫼 산()' 자를 따서 횡산리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중면에 편입되었고, 해방 후 38선 북쪽의 공산 치하에 놓였다가 한국전쟁 후인 19541117수복지구임시행정조치법에 의거하여 행정권이 수복되었다. 그러나 남방한계선과 인접한 민통선 지역인 까닭에 출입 영농만 이루어지다, 1985920군조례1019호에 의해 행정리로 승인되면서 일부 지역에 민간인 입주가 가능해졌다.



 


당뒤[堂後] : 벌말 동북쪽, 산골짜기 안에 있었던 마을. ‘산 뒤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당말[堂村] : 벌말 남쪽, 임진강 옆의 산비탈에 있었던 마을. 한국전쟁 전에는 안동 권씨(安東權氏)가 몇 집 살던 곳이다. 우리 고어에 산의 뜻으로 쓰였던 '은 연결 음절과의 관계나 다른 낱말과의 유사성으로 인하여 '*‘'*‘' 등으로 옮겨 갔는데, ‘'*‘' 등은 *을 초성으로 하는 음절의 말 뒤에서 '으로 음이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 닫말 닥말 당말). 그러므로 이 마을은 산비탈에 있는 마을'이라는 원래의 뜻이 한자로 옮겨지면서 당촌'이 된 것이 아닌가 한다. 임진강 옆에 있었던 주변의 벌말과는 상대되는 뜻을 가지고 있다.

방뫼[方洞, 芳山] : 횡산리 중앙에 있었던 가장 큰 마을. 한국전쟁 전에 안동 권씨 30여 호가 집성촌을 이루었던 곳이다. 횡산리에서는 최초로 안동 권씨가 정착하였고, 그후 남양 홍씨(南陽洪氏)와 전의 이씨(全義李氏)가 차례로 들어왔다고 한다.

벌말[野村] : 당말 남쪽, 임진강 옆의 벌판에 있었던 마을. 한국전쟁 전에는 전의 이씨들이 살던 곳이다.

빙애[氷崖] : 중군터 북쪽에 있었던 마을. 삼곶리에서 이 마을까지 오는 동안 임진강 옆으로 펼쳐져 있는 길고 높은 절벽인 빙애가 있어 지어진 이름이며, ‘빙애'안빙애'로 나뉘어진다. 한국전쟁 전에는 남양 홍씨가 20여 호 살았다.

소래[松村] : 안골 동쪽에 있었던 마을. 한국전쟁 전에는 6가구가 살았으며, 이 마을 남쪽에 있던 사금광으로도 유명했던 곳이다.

아래한여불 팔효문 남쪽에 있던 마을.

안골[內洞] : 벌말 동쪽에 있었던 마을. 골짜기 안쪽의 마을이라 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한국전쟁 전에는 동촌말*양지말*아랫말*안골로 나뉘었고, 벌말과 이 마을을 합쳐 25가구의 전의 이씨들이 살았다고 한다.

웃비시뫼[山橫山] : 수리바위 서쪽, 산등에 있던 마을.

중군처[中軍垈] : 팔효문 주위에 있었던 마을. 한국전쟁 전에는 남양 홍씨가 20여 호 살았으며, 300년 전에 정착했다 한다.

한여불[閑如洞] : 아래한여불 위에 있던 마을. 안동 권씨들이 살던 곳이다.



고동골[古洞谷, 高等洞] : 방뫼 남쪽에 있는 골짜기. 한국전쟁 전에는 4가구가 살았다.

군개 : 빙애 남쪽, 임진강에 있는 소. 예전에 큰 바위 2개가 물 가운데 솟아 있었는데 지금은 묻혀버렸다고 한다.

느릅소[楡沼] : 물방아터 남쪽, 임진강에 있는 소.

돌박재 : 지르미고개 아래에 있는 골짜기. 돌이 많이 박혀 있는 고개(지르미고개)가 있는 골짜기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수정이 나온다고 한다.

동막골 : 지르미고개로 나 있는 큰 골짜기. 돌이 많아 돌막골'로 불리웠던 곳이나, ‘' 뒤에 '이 따라올 때 앞에서 자동음화로 '으로 발음되는 현상에 의해 동막골'이 되었다

망제여울[望諸灘] : 군개 옆에 있는 임진강 여울.

물방아터 : 당말 서쪽, 임진강에 있는 섬.

뱃터거리: 벌말에서 왕징면 고잔하리의 장경대로 건너다니던 나루터. 현재 이 부근에는 필승교가 놓여져 있다.

뱃터거리: 현 횡산리 마을 동쪽에 있던 임진강 나루터. 왕징면 강내리로 건너다니던 곳이다.

비끼산*비시뫼[橫山] : 태풍전망대 동쪽에 있는 산. 횡산리의 유래가 된 산이라고 한다.

수리봉, 수리바위, 태풍전망대, 독수리OP : 횡산리에서 가장 높은 산. 높이 264m. 정상에 독수리 모양의 큰 바위가 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고 하는데, 실제 수리'의 뜻은 높은'의 뜻으로 씌었던 고어의 '이 연철된 것으로, 단순히 높은 봉우리'라는 의미를 가진 곳이다. 산 정상에 태풍전망대가 자리하고 있어 관광지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잿등 : 퇴골 서쪽, 비끼산에 딸린 산. 아주 옛날 임진강 물이 범람하여 물바다가 되었을 때, 이 산등이 잿더미만큼 남아 있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 한다.

절골 : 방뫼 마을 북쪽에 있는 골짜기. 예전에 절이 있었다 한다.

지르미고개 : 횡산리 동막골에서 중사리의 윗방골로 넘어가는 고개. ‘질러 넘어간다'는 뜻의 지르네미'에서 지르미'로 바뀐 이름이다.

퇴골 : 중군터 북쪽에 있는 골짜기.




0 Comments

*무플보다는 댓글을, 악플보다는 선플을*

카카오 : marupan
인스타 : yclove.kr
맛따라멋따라 : http://www.foodie.kr
렌즈포유 : https://www.lens4u.net
마루판닷컴 : https://www.marupan.com
재미조아? : http://www.jemijoa.com
레클리스소개 : http://www.reckless.kr
연천사랑 : http://www.yclove.kr
일상을프레임에가두다 : https://14128625.tistory.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4884512715
유튜브'학교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reDkZ5fZlXJR2TSWm5Jy_w
유튜브'연천사랑TV' : https://www.youtube.com/channel/UCFtG7X5jZVgM8jNvo1RMDTw

Service
등록된 이벤트가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Comment
글이 없습니다.
Banner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000.0000.0000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Bank Info

국민은행 000000-00-000000
기업은행 000-000000-00-000
예금주 홍길동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