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왕징면 고잔하리

홈 > 연천둘러보기 > 지명및유래
지명및유래

연천군 왕징면 고잔하리

연천사랑 0 1057 0

장단도호부 강동면의 곶잔리(串棧里)라 하였으나, 조선조 말에 와서 고잔리로 개칭하였다. 1895(고종 32) 지방관제 개정에 따라 강동면 전 지역이 마전군으로 편입되면서 강신면으로 개칭됨과 동시에, 고잔리가 상**3개 리로 분할되었으며, 1914년 군*면 폐합에 따라 연천군 왕징면으로 편입되면서 고잔상*하의 2개 리로 다시 개편되었다. 1945년 해방 이후에는 38선 이북이 되어 공산 치하에 놓이게 되었고, 한국전쟁 후인 19541117수복지구임시행정조치법공포에 의하여 행정권이 수복되어 오늘에 이른다. 고잔 상*하리 전 지역은 군사분계선을 끼고 있는 완충 지대로 지금은 민간인이 살고 있지 않다.



 


굴우물[窟井洞] : 가마소 남쪽에 있던 마을. 고무래봉 밑에 좋은 우물이 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한국전쟁 전에는 물레방아가 있던 곳이다.

당골 : 송촌말 동쪽에 있는 작은 골짜기에 있던 마을. 진천 송씨(鎭川宋氏)가 많이 살던 곳이다.

보괭이[寶光洞] : 지막말 남쪽에 있던 마을. 한국전쟁 전에는 파평 윤씨가 집성촌을 형성하고 있었다.

송촌말[宋村] : 문좌수 입구에 있던 마을. 진천 송씨들이 많이 살았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양지말[陽村] : 응달말 북쪽, 양지바른 곳에 위치했던 마을. 한국전쟁 전에는 전의 이씨가 14대째 집성촌 이루고 살던 곳이다.

응달말 : 장경대 서쪽, 음지에 있던 마을. 한국전쟁 전에는 여흥 민씨(驪興閔氏)가 집성촌을 이루고 살던 곳이다.

장경대(長景臺) : 장경석벽 남쪽에 있던 마을. 한국전쟁 전에는 포구가 형성되어, 서해안에서 임진강을 따라 거슬러 올라온 새우젓·소금배들이 이 곳에서 생산되는 곡물·땔나무 등과 물물교환을 하던 장소였다. 또한, 중면 횡산리의 벌말로 건너다니던 장경대나루터에는 주막집이 있어 여행객의 쉼터로 이용되었던 활기찬 강촌이었으나, 지금은 비무장지대 안에 놓여 있다.

중고잔(中高棧) : 송촌말 북쪽에 있던 마을. 고잔하리의 중앙에 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한국전쟁 전에는 단양 우씨가 11대째 집성촌을 이루고 살아 우촌말'로도 불리웠던 곳이다.

지막말(紙幕村) : 생골 남쪽에 있던 마을. 일제강점기 때 종이를 만들었던 곳이다.

퉁퉁말[弓弓洞], 최촌말[崔村] : 굴우물 북쪽에 있던 마을. 이 부근의 땅을 세게 디디면 속이 비어 있는 것같이 퉁퉁' 소리가 울린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 한다. 한국전쟁 전에는 경주 최씨(慶州崔氏)들이 집성촌을 이루고 살았다 하여 최촌말로도 불리웠다.



가마소 : 천나다리 위에 있는 큰 소. 집채만한 바위가 있고 그 밑에 메기가 많이 살았다고 한다.

감투봉 : 양지말 서쪽에 있는 봉우리. 높이 128m. 고잔상리의 줄바위등에서 내려온 능선 끝에 있으며 정상이 감투와 같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꽹과리밭 : 옻나무골 아래에 있는, 고잔하리에서 가장 좋은 밭.

도장골 : 주부터 위에 있는 골짜기.

돌세비 : 장경대 남쪽, 임진강 옆에 있는 강 언덕. 돌이 많은 곳이라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세비'는 큰 강의 옆이라는 뜻을 가진'의 어휘 변화로 추정된다.

돌세비고개 : 돌세비에서 강서리 여시울로 넘어다니던 고개.

된밭 : 응달말 남쪽에 있는 밭. 경사가 가파르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된재고개 : 응달말 남쪽에 있는 고개. 지형이 매우 가파르고 되다하여 지어진 이름으로, 강서리의 매지울로 통한다.

매봉재 : 수루네미고개 동쪽, 고장리와 경계에 있는 봉우리.

모래둔치 : 장경대 남쪽, 임진강변에 퇴적되어 있는 큰 모래 언덕.

문좌수, 문좌실, 문좌치(文座峙) : 삼봉 서쪽에 있던 골짜기.

박씨터 : 도장골 북쪽, 임진강 옆에 있는 골짜기. 예전에 박씨가 살았다고 한다.

백산(白山) : 소반쟁이 위에 있는 산. 예전에 백씨의 소유였다 하여 지어진 이름으로, 고잔상리*고잔하리*고장리의 경계가 된다.

병풍바위[長景石壁] : 장경대 마을 북쪽, 임진강변에 있는 현무암 석벽. 높이 30m. 박씨터 입구에서 장경대까지 약 500m 길이로 병풍처럼 펼쳐져 있다. 이 석벽의 북쪽 끝으로는벼락바위'가 있고 , 남쪽 끝인 장경대 마을 뒤편에는 큰 바위가 누에처럼 돌출해 있다 하여누에머리'라 불리웠다 한다.

산재고개 : 응달말 동쪽에 있는 고개.

삼봉(三峰) : 응달말 남쪽, 강서리와 경계에 있는 봉우리. 높이 238m. 정상 부분이 세 개의 봉우리로 되어 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생골 : 굴우물 남쪽에 있는 골짜기.

소반쟁이밭 : 감투봉 북쪽에 있는 큰 밭. 골짜기 안이 자그마한 소반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수루네미고개[車踰峴] : 장치지골 북쪽, 고장리의 고양대로 넘어다니던 고개. 예전에 이 고개로 수레가 많이 넘어다녔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 하나, 원래는 산의 정상을 넘는 고개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수루'의 어원은 으뜸의 뜻으로 쓰였던 고어인 ‘'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이것이 점차 술 >수리 >수루(수레)로 발음이 변하면서 넘는다는 뜻의 네미'와 합쳐진 파생 지명이다.

수무능 : 중고잔 동쪽에 있는 골짜기.

수무능들 : 고잔하리 중앙에 있는 넓은 들판.

양지말[陽村] : 굴우물 건너에 있던 양지바른 마을.

옻나무골 : 꽹과리밭이 있는 골짜기. 옻나무가 많았다고 한다.

요골 : 소반쟁이밭 동쪽에 있는 골짜기.

원주골 : 송촌말 서쪽에 있는 작은 골짜기.

원터(): 중고잔 북쪽에 있는 골짜기.

자개울 : 보괭이 안에 있는 골짜기.

장사바위 : 돌새비 서쪽에 있는 바위. 아주 옛날 장사가 이 바위 위에서 놀았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큰 돌 위에 편평한 자연석이 올려져 있는 형태인데, 바위 윗면에 장사의 발자국이 남아 있다고 한다.

장치지골 : 옻나무골 북쪽에 있는 골짜기.

절터골 : 지막말 서쪽에 있는 골짜기. 보광동의 유래가 되는 보광사 터로 추측이 되는 곳이다. 한국전쟁 전까지 축대가 남아 있었고 소량의 와편이 지표에 노출되어 있었다 한다.

정봉(丁峰) : 굴우물 뒤에 있는 봉우리. 고무래 모양이라 한다.

좁은골 : 퉁퉁말 위에 있는 좁고 가는 골짜기. 예전에 아이가 죽으면 이 곳에 묻었다고 한다

주부터 : 도장골 입구에 있는 터. 유래는 자세하지 않고, 한국전쟁 전에는 물레방아가 있었다고 한다.

천나다리 : 중고잔 서쪽에 있는 징검다리. 한국전쟁 전에는 고잔리의 중심이 되는 사거리로, 주막이 있었다고 한다.

허뫼기 : 횟돌다리 북쪽에 있는 큰 밭. 밭 가운데 크고 넓적한 장사바위가 있는데 표면에는 장사의 발자국이 있다고 한다.

회돌다리 : 양지말 북쪽에 있는 조그만 골짜기. 회돌이 많이 나는 곳이라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0 Comments

*무플보다는 댓글을, 악플보다는 선플을*

카카오 : marupan
인스타 : yclove.kr
맛따라멋따라 : http://www.foodie.kr
렌즈포유 : https://www.lens4u.net
마루판닷컴 : https://www.marupan.com
재미조아? : http://www.jemijoa.com
레클리스소개 : http://www.reckless.kr
연천사랑 : http://www.yclove.kr
일상을프레임에가두다 : https://14128625.tistory.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4884512715
유튜브'학교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reDkZ5fZlXJR2TSWm5Jy_w
유튜브'연천사랑TV' : https://www.youtube.com/channel/UCFtG7X5jZVgM8jNvo1RMDTw

Service
등록된 이벤트가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Comment
글이 없습니다.
Banner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000.0000.0000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Bank Info

국민은행 000000-00-000000
기업은행 000-000000-00-000
예금주 홍길동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