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지질학습장 - 은대리판상절리와습곡구조
한탄강 지질명소중에 '야외지질학습장'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곳이 바로 은대리에 있다.
차탄천을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왕림교를 사이에두고
상류와 하류에 다양한 지질형태의 모습을 관찰할수있다.
주상절리,판상절리,백의리층,클링커,베개용암,그리고 습곡구조이다.
여기서 보이는것만 잘 이해해도 지질의 많은 부분을
배운거나 마찬가지일것이다.
한탄강과 임진강이 아닌 지방하천인 차탄천에 있는 지질명소이기에 더 관심을 받는지도 모른다.
판상절리와 습곡구조가 위치한 은대리는 차탄천이 흘러서 한탄강과 합류하는 인근에 있습니다.
차탄천은,
경기도 연천군 일대를
흐르는 지방 하천. 길이는 36km이다. 강원도 철원군에
위치한 독서당리에서 발원하며, 연천군의 주요 시가지인 대광리와 연천 읍내를 거쳐 전곡읍에서 한탄강에 합류한다. 개천을
따라서 경원선과 3번 국도가 지나간다.
순우리말로는
수레여울 혹은 수레울이라고 하며, 조선 태종이
조선 건국에 반대해 이 일대에 은거한 친구 이양소(李陽昭)를 만나기 위해 가마를 타고 가다 이 개천에 빠졌다 하여 수레여울이란
이름이 붙었다는 전설이 있다.
은대리 판상절리는 차탄천 주상절리와 같이 차탄천을 따라 역류한 용암이 굳어져 만들어진 곳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은대리 지역은 한탄강과 임진강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수평 및 방사상의 절리가 관찰되어 학술적, 교육적 가치가 매우 높은 지질명소입니다. 이 지역에는 현무암 판상절리를 비롯하여 그 아래에는 베개용암과 클링커 등이 함께 관찰되며 또한 그 아래로는 용암 분출이전의 하천 주변에 있었던 자갈층인 백의리층이 분포하는 등 다양한 지질현상을 찾아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야외지질체험 학습장입니다.
왕림교를 기준으로 상류쪽엔 주상절리가, 하류쪽에는 판상절리와 습곡구조를 볼수있습니다.
주상절리는 다른곳의 주상절리와 비슷합니다.
용암이 흘러서 이곳 차탄천으로 역류하면서 멋진 주상절리를 만들어 놓았는데요,
절리는 암석의 표면에 발달하는 좁은 틈(혹은 금)을 말하는데 침식을 받게 되면 이 틈이 벌어지면서 암석이 쪼개지게 됩니다.
- 판상 절리
한쪽 방향으로만 결이 생겨 암석이 널빤지 형태로 쪼개지기도 한다. 이를 판상 절리라고 하는데, 안산암에서 특히 잘 나타난다.
베개용암[ -熔岩 , pillow lava ]
물 속에서 분출된 용암이 그대로 식어 생성된 용암을 말한다. 베개용암은 대체로 둥글거나 베개 모양이며, 급속히 식은 결과 중심부는 갈라져 주변으로 퍼지는 파상(波狀)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베개용암은 일반적으로 바닷가나 해저화산 부근에서 발견되지만 호소 주변부에서도 발견된다. 우리나라 동해의 독도에서도 발견된 바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베개용암 [-熔岩, pillow lava] (자연지리학사전, 2006. 5. 25., 한국지리정보연구회)
클링커 [clinker] : 점토와 석회석 따위를 섞어서 불에 구워 굳힌 덩어리
클링커는 용암류가 공기와 만나면서 급냉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용암이 기반암위를 흐르면서 급랭하여 형성됩니다.
현무암과 자갈층이 만나고있는 부분에서 두께 약 10~30cm정도는 색깔이 붉고,기공이 많으며 거칠거칠합니다. 거칠거나 들쭉날쭉한 형태가 용암류 표면에 나타나 용암류층 구분에 좋은 단서가 됩니다. 클링커의 표면은 화산활동에 의해 화산암재와 같이 탄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은대리판상절리, 은대리습곡구조, 차탄천주상절리, 현무암, 한탄강지질공원, 판상절리, 베개용암, 클링커, 마루판닷컴, 렌즈포유, foodie.kr